고해성사의 쉬운 이해를 위한 설명

[고해성사] 고해성사의 쉬운 이해를 위한 설명

 

be프란의 글

2024-07-03 22:05:18 조회(250)

첨부1: _고해성사의_쉬운_이해를_위한_설명(A4)-PDF.pdf _고해성사의_쉬운_이해를_위한_설명(A4)-PDF.pdf (45.3 KB)

  이 게시글이 좋아요 싫어요

 

1. 서

a. 고해성사는 교회의 7성사 중의 하나로서, “죄인의 성사”이다.

b. 개인적으로는 언어가 다른 나라에서 살면서 힘든 일들을 겪고 있는데, 그 중에 가장 힘든 것 중의 하나가 고해성사를 준비하고 보는 것이다. 고해사제가 한국어를 전혀 모르는 분들이기 때문이다. 그래서, 고해할 내용을 미리 영어로 준비하고, 그것을 고해소에서 읽으면서 고해성사를 보고 있다.

c. 이 글에서는 고해성사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은 생략하고, 쉬운 설명을 통해서 고해성사를 좀더 잘 이해하도록 도우려고 한다.

2. 고해성사의 근거

a. 고해성사제도는 그리스도께서 만드신 것이다.

1) 그리스도는 사죄권(赦罪權)을 가지셨다(마태 9:1-8).

2) 그리스도께서는 이 권한을 교회의 지도자들인 12사도들에게 주셨다(마태 18:18).

3) 사죄권은 요한 복음서 20장 19-23절에서 자세히 언급되고 있다.

b. 요한 복음서 20:23절의 내용

1) 성경: “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해 주면 그가 용서를 받을 것이고, 그대로 두면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이다.”

2) NRSVCE(영어로 된 가톨릭의 대표 성경): “If you forgive the sins of any, they are forgiven them; if you retain the sins of any, they are retained.”

3) NABRE(미국 주교회의 사용 성경): “If you forgive the sins of any, they are forgiven them; if you retain the sins of any, they are retained.”

3. 요한 복음서 20:23의 해석에 도움이 되는 내용

a. 두 주체: 위의 복음 구절에는 “누구(any)”, “너희(you)”라는 두 주체가 등장한다.

b. 이 게시글의 첨부파일을 보시면 더 쉽게 이해될 것이다.

c. “누구”의 의미

1) 세례를 받은 모든 사람은 "누구"에 해당된다.

2) 우리가 고해성사를 볼 때의 고해사제도, 다른 사제에게 고해성사를 보아야 한다.

d. “너희”의 의미

1) 일반적인 신자는 “너희”, 즉 사죄권자가 될 수 없다. 

예컨대, 우리는 김OO라는 사람이 우리에게 지은 죄를 용서할 수는 있다. 그러나, 우리는 김OO라는 사람이 박OO 등의 다른 사람이나, 하느님께 지은 죄를 용서할 수는 없다.

2) 이처럼, 요한 복음서 내용상의 “너희”는 사도들이다. 그 뒤에 사도들의 후계자인 주교들, 그리고 나중에는 주교들의 협조자인 사제들에게 계승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.

4. 신자들이 하느님께 직접 용서를 청하면 안 되는가

a. 되기도 한다: 소죄는 그런 방법을 쓸 수도 있다. 또한, 희생, 이웃에 대한 사랑, 영성체 등으로 사해질 수 있다. 그러나, 하느님의 더 큰 자비를 받기 위하여 고해성사를 받는 것이 우리의 영혼에 더 유익하다.

b. 안 되는 경우도 있다: 대죄(중죄, 사죄)는 하느님께 직접 용서를 받는 방법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. 만약 그렇다면, 요한 복음서 20:23절의 말씀이 전혀 필요 없는 것이 된다. 그리고, 대죄는 반드시 "낱낱이" 고해하여야만 용서받을 수 있다. 예를 들어, “주일을 빠진 적이 있습니다.”가 아니라, 구체적으로 “주일을 3번 빠졌습니다.” 혹은 “주일을 3번 빠진 채, 그 뒤의 미사에서 성체를 영했습니다.” 등과 같이 빠짐없이 고백해야 한다.

5. 결론

a. 고해성사는 우리에게 주시는 하느님의 큰 은총이다.

b. 첨부한 파일의 내용을 잘 음미하며 실천하면, 기쁜 신앙생활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.

 

카카오톡에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에서 공유하기 페이스북에서 공유하기 네이버 밴드에서 공유하기 트위터에서 공유하기 Blogger에서 공유하기

나눔지기† (2024/07/04 17:49:41)

 이 댓글이 좋아요 싫어요

 감사합니다.

 

댓글 쓰기

 
로그인 하셔야 댓글쓰기가 가능합니다. 여기를 눌러 로그인하세요.
 

이전 글 글쓰기  목록보기

 
PC버전 홈 | 이용약관 | 개인정보보호정책
ⓒ 마리아사랑넷